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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공간/생활지식나눔

자동차 경고등 종류 느낌표 삼각형 파악 하기

by blenders

최근 생산되는 자동차는 전기화 및 반자율 주행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차량의 상태를 알려주는 계기판의 조명 의미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운전자라면 꼭 알아야 할 자동차 경고등 종류 확인과 더불어 느낌표 삼각형의 의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차량 대시보드 또는 계기판에 경고등이 켜지면 문제가 발생했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빨간색 경고등은 심각한 문제 또는 고장을 의미하므로 즉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란색 경고등은 운전자에게 주의를 요하는 신호이며 녹색과 파란색 표시등은 특정 기능의 작동 유무를 나타냅니다.

 

적어도 적색 신호 표시와 삼각형 느낌표 표시는 운전자가 필히 알아야 할 사항입니다. 그럼 자동차 경고등 종류에 대하여 구체적인 설명을 하겠습니다.

 

다양한 자동차 경고등 종류 의미

엔진 체크 표시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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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경고등 종류 중에서 적색 경고등은 매우 위험한 표시등입니다. 엔진 점검등(CEL)은 가장 일반적인 대시보드 경고등 중 하나이지만 가장 덜 구체적인 경고등이기도 합니다.

 

엔진 점검 표시등이 엔진 관련 문제를 경고하기 때문입니다. 느슨한 가스 캡(자체 경고등이 있을 수 있음)과 같은 간단한 문제나 노킹 또는 압축 손실과 같은 더 심각한 문제가 포함되어 조기 엔진 마모 또는 고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엔진 관련 손상이 있다면  수리 비용이 많이 듭니다. 엔진 점검 표시등은 빨간색이나 황색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엔진 형태의 문양 또는 굵은 글씨로 간단히 "ENGINE CHECK"라는 단어가 표시됩니다.

 

일부 사용 설명서에서는 이를 오작동 표시등(MIL)이라고도 합니다. 시동 키를 돌릴 때 엔진 점검 표시등이 순간적으로 켜지는 것은 완전히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차량이 작동하면 즉시 사라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시스템에서 문제를 감지한 것입니다. 심각한 엔진 손상 가능성이 있으므로 엔진 점검 표시등이 켜져 있는 경우 차량을 운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견인 트럭을 부르고 수리점에 가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도록 하세요.

 

미션 오일 온도 표시등

미션-오일-온도-표시등

미션오일 온도 표시등은 종종 기어로 둘러싸인 노란색 또는 빨간색 온도계로 표시되거나 "AT OIL TEMP"라는 단어로 표시됩니다. 이 표시등이 켜지면 변속기가 과열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이 경고등이 보이면 안전할 때 차량을 정지하고 꺼야 합니다. 변속기 과열의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오일 레벨 부족, 내부 구성품 마모, 높은 주행 거리 또는 장시간의 무거운 견인 등이 있습니다.

 

엔진 오일 압력 표시등

엔진-오일-압력-표시등

엔진 오일 압력 표시등은 일반적으로 빨간색 오일 캔으로 표시되며 이는 엔진을 통해 오일이 제대로 순환하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오일 압력이 부족하면 엔진이 조기에 마모되거나 심지어 멈출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중요한 문제이며, 이는 가능한 한 빨리 차를 세우고 시동을 꺼야 함을 의미하는 또 다른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낮은 오일 압력의 일반적인 이유에는 낮은 오일 수준, 마모된 오일 펌프 및 기타 마모된 내부 구성 요소가 포함됩니다. 정기적으로 엔진 오일 레벨을 확인하고, 제조사가 지정한 주기에 따라 오일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오일 교환 표시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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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 교환 표시등은 적정 거리 이상 주행 시 점등하게 됩니다. 즉, 주행 거리를 기준으로 엔진 오일을 교환해야 하는 시기를 알려줍니다. 대부분의 최신 차량에는 합성 오일이 필요하므로 자동차 제조업체는 오일 교환 간격을 기존의 5,000Km 한도에서 경우에 따라 10,000 ~ 15,000Km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이 표시기는 "CHANGE ENGINE OIL" 또는 오일 부족 표시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자동차 제조업체에서는 이 기능을 오일 수명 표시라고도 합니다.

 

배터리 경고등

배터리-경고등

배터리 표시등은 빨간색이며 플러스 및 마이너스 기호가 있는 배터리 윤곽선이 특징입니다. 이 표시등이 켜지면 차량의 충전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배터리가 문제일 수 있지만 느슨하거나 부식된 배터리 케이블, 마모된 발전기, 파손된 액세서리 벨트 또는 시스템의 다른 전기적 결함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차량 시동을 걸 때 이 표시등이 켜졌다가 꺼지는 것은 완전히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운전 중에 표시등이 켜지면 안전할 때 바로 차를 세우고 정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된 후 엔진이 정지되며, 이는 몇 분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EV에도 배터리 경고등이 있습니다.

 

번개 모양의 배터리 기호는 배터리 충전 수준이 낮음을 의미하며(하이브리드 차량에도 나타날 수 있음), 온도 게이지가 있는 배터리 기호는 배터리가 뜨거워지고 있으므로 차를 세워서 닫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타이어-공기압-경고등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은 중앙에 느낌표가 있는 노란색 타이어로 표시됩니다. 이 경고등은 차량 타이어 중 하나의 공기압이 부족함을 나타내며 일부 최신 차량의 경우 타이어 4개 모두의 공기압을 표시하고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또는 TPMS)은 이 표시등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운전 중에 불이 켜지면 최대한 빨리 차를 세우고 멈춰야 합니다. 타이어에 바람이 빠졌거나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운전하는 것은 차량의 핸들링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으므로 안전하지 않습니다.

 

타이어에 펑크가 나면 견인 트럭을 부르고, 차량에 예비 부품이 있으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타이어에 여전히 공기압이 남아 있는 경우 가장 가까운 서비스 센터로 가서 공기압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공기를 보충해야 합니다.

 

이 표시등이 켜지는 일반적인 이유에는 펑크, 타이어 압력 센서 결함 또는 계절적 온도 변화로 인한 점진적인 압력 손실 등이 있습니다.

 

엔진 출력 감소 경고등

엔진-출력-감소-경고등

최신 차량에는 주요 결함이 감지될 경우 엔진 성능을 제한하는 이중 안전 시스템, 즉 림프 모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설정은 엔진, 변속기 및 기타 드라이브라인 구성 요소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시스템은 엔진 표시등을 켜고, 일부 차량에서는 "엔진 출력 감소" 표시도 켜질 수 있습니다. 차량을 계속 운전할 수는 있지만 손상 가능성이 있으므로 차를 세우고 정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브레이크 경고등

브레이크-경고등

브레이크 경고등은 중앙에 느낌표 또는 "P"가 있는 빨간색 원 또는 간단히 "BRAKE"라는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조명이 켜지면 이 표시등은 주차 브레이크가 걸려 있다는 일상적인 알림부터 마스터 실린더 고장과 같은 브레이크 시스템에 결함이 있다는 경고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기치 않게 브레이크 경고등이 켜진 경우, 먼저 도로에서 출발한 후 주차 브레이크를 걸었다가 풀어주세요. 표시등이 꺼지지 않으면 시스템이 완전히 작동하지 않거나 더 많은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견인차를 불러야 합니다.

 

주차 브레이크의 끈적거림, 브레이크액 부족, 브레이크 패드 마모 등 간단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마스터 실린더나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을 처리하는 컴퓨터의 문제를 포함하여 더 심각한 문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ABS 경고등

ABS-경고등

ABS 표시등은 중앙에 "ABS"라는 문자가 있는 노란색 또는 빨간색 원이 특징이며 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에 문제가 감지되거나 시스템이 활성화될 때 켜집니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를 밟는 동안 깜박이면 시스템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는 것입니다. 계속 켜져 있으면 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ABS는 미끄러운 도로에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바퀴가 잠기고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제동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주행 중 이 표시등이 켜져도 브레이크는 계속 작동하지만 긴급 제동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 표시등이 켜졌을 때 제동 반응이나 압력에 변화가 있는 것을 발견하면 차를 세우고 정지하십시오. 이 표시등이 켜지는 일반적인 원인에는 휠 속도 센서 결함 또는 ABS 컨트롤러 문제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트랙션 컨트롤 경고등

트랙션-컨트롤-경고등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은 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과 함께 작동합니다. 가속 시 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제한하기 위해 브레이크를 선택적으로 적용하며, 빙판길, 눈길, 젖은 노면, 모래, 자갈길 주행 시 자주 작동합니다.

 

노란색 트랙션 컨트롤 표시등(아래에 두 개의 구불구불한 선이 있는 차량)은 시스템이 개입할 때 일시적으로 켜집니다. 그러나 표시등이 계속 켜져 있으면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이며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함이 있는 휠 속도 센서는 이 표시등이 켜지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안정성 제어 경고등

안정성-제어-경고등

전자 안정성 제어(ESC)는 잠김 방지 제동 시스템의 또 다른 측면입니다. 안정성 제어는 차량이 의도한 방향으로 향하도록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휠 속도와 스티어링 입력을 모니터링한 다음 미끄러지거나 회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브레이크를 적용함으로써 이를 수행합니다. 일부 차량에는 시스템이 작동 중일 때 켜지고 결함이 있는 경우 계속 켜져 있는 전용 "ESC" 또는 "VSC" 경고등이 있지만 많은 차량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트랙션 컨트롤 경고등이 대신 켜집니다.

 

파워 스티어링 경고등

파워-스티어링-경고등

파워 스티어링 표시등에는 빨간색 또는 노란색 스티어링 휠 아이콘이 있으며, 종종 측면에 느낌표가 표시됩니다. 스티어링에 문제가 감지되면 켜집니다. 차량에 EPS(전자식 파워 스티어링)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 정비소에 가져가 문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차량에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이 있는 경우 표시등은 파워 스티어링 유체 저장소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을 덮고 누출이 있는지 주시해야 합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서비스 센터에 즉시 맡겨야 합니다. 이 표시등이 켜지면 즉시 문제를 발견하지 못하더라도 차량을 운전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점진적이거나 갑작스러운 파워 스티어링 지원 부족으로 인해 차량 운전이 훨씬 더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에어백 경고등

자동차-경고등-종류-에어백-경고등

에어백 표시등이 켜져 있으면 차량의 에어백 시스템에 결함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종종 보조 안전 시스템(SRS)이라고 합니다. 이 표시등은 일반적으로 빨간색 에어백 아이콘을 특징으로 하지만 일부 차량에서는 "SRS" 또는 "AIR BAG" 텍스트로 대체되어 표시됩니다.

 

이 표시등이 켜지면 차량을 운전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충돌 시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고 안전벨트 프리텐셔너가 적절하게 조여지지 않을 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자격을 갖춘 수리점에 의뢰하여 이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안전벨트 경고등

안전벨트-경고등

안전벨트 표시등은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알고 있는 내용일 것입니다. 안전벨트를 착용한 사람의 윤곽을 나타내며 차량 운전자가 버클을 채울 때까지 계속 켜져 있습니다.

 

일부 차량은 차량의 컴퓨터와 통신하는 좌석의 중량 센서를 통해 조수석을 모니터링하기도 합니다. 모든 탑승자가 안전벨트를 착용했는데도 조명이 꺼지지 않으면 벨트 버클 센서나 시트 아래 압력 센서 중 하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동 변속 잠금 표시등

자동-변속-잠금-표시등

최신 자동 변속기에는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까지 차량이 주차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변속 인터록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일부 차량에서는 엔진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기어 셀렉터를 실수로 눌렀을 때 차량이 굴러갈 위험이 줄어듭니다. 시프트 잠금 표시등은 원 안에 녹색 발이 있으며 시스템이 활성화되면 켜져서 표시됩니다.

 

연료 부족 표시등

연료-부족-표시등

연료 부족 표시등은 황색 또는 빨간색 가스 펌프를 갖추고 있으며 차량 유형에 따라 연료 탱크에 휘발유 또는 디젤 연료가 거의 없을 때 켜집니다.

 

이 경고등을 작동시키는 데 필요한 연료량은 차량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이는 약 50Km 미만의 연료가 남아 있음을 나타냅니다. 또한, 가스 캡이 느슨해지면 이 표시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워셔액 경고등

워셔액-경고등

앞유리 워셔액 수준이 낮은 것이 감지되면 워셔액 표시등이 켜집니다. 이 표시등은 일반적으로 노란색이며 앞 유리 아이콘이 있습니다. 동일한 기호가 워셔액 저장소 캡에도 표시되어 있어 워셔액을 어디에 추가해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차량에는 워셔액 저장소가 하나만 있으며, 워셔가 포함된 뒷유리 와이퍼가 있더라도 일반적으로 후드 아래에 있습니다. 후방 워셔가 장착된 자동차의 경우 워셔액 저장소에는 일반적으로 워셔액을 후방 유리로 이동시키는 별도의 펌프와 호스가 있습니다.

 

엔진 정지 표시등

엔진-정지-표시등

최근 출시되는 차량에는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시내 주행 시 연료를 절약하도록 설계된 자동 스톱-스타트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차량이 정지할 때까지 속도가 느려지면 엔진을 끄고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면 엔진을 빠르게 다시 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교통 정체 시 엔진이 공회전하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엔진 정지 시동 표시등은 일반적으로 원형 화살표로 둘러싸인 "A"이며 몇 가지 다른 사항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활성 상태임을 나타내기 위해 녹색 또는 파란색으로 켜지거나 시스템이 비활성화되었음을 나타내기 위해 황색으로 켜질 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 옆에 있는 느낌표는 일반적으로 정지-시작 시스템에 결함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글로우 플러그 라이트

글로우-플러그-라이트

디젤 엔진에는 연소실을 가열하고 추울 때 엔진 시동을 보조하도록 설계된 예열 플러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예열 플러그가 엔진 공기 온도를 충분히 예열하는 데 몇 초가 걸리며, 충분히 뜨거워지면 꺼집니다.

 

두 개의 고리가 있는 구불구불한 모양의 황색 예열 플러그 표시등이 켜져 예열 플러그가 예열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엔진 시동 준비가 완료되면 표시등이 꺼집니다. 예열 플러그 표시등이 깜박이거나 계속 켜져 있으면 이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차량 시동이 어려울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DPF 표시등

DPF-표시등

예열 플러그 외에도 디젤 차량에는 배기가스를 통과하는 엔진 그을음과 재를 포집하는 디젤 미립자 필터(DPF)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필터는 배기가스 배출을 개선하고 배기관에서 나오는 연기의 양을 줄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막힐 수 있습니다. 필터가 막혀 청소나 교체가 필요한 경우 DPF 표시등이 켜집니다. 이 경고등은 일반적으로 황색이며, 디자인에는 작은 원으로 채워진 상자나 원 선을 통과하는 연기 펌프 형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크루즈 컨트롤 라이트

크루즈-컨트롤-라이트

크루즈 컨트롤 표시등에는 일반적으로 속도계 아이콘이 있으며 색상에 따라 몇 가지 다른 내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녹색은 크루즈 컨트롤이 설정되었음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황색 또는 노란색 표시등은 크루즈 컨트롤이 활성화되었지만 설정되지 않았거나 시스템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차량의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에 대한 특정 정보는 해당 차량의 사용 설명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안개등 표시등

안개등-표시등

안개등 표시등을 통해 안개등이 켜져 있는지 꺼져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불이 들어오면 켜져 있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주에서는 반대 방향에서 차량이 접근하는 동안 안개등을 켜고 운전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기어박스 경고등

기어박스-경고등

기어박스 경고는 변속기 오일 온도 경고등과 유사하며 때로는 대시보드의 동일한 지점을 공유합니다. 이는 변속기 또는 구성 요소에 결함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조명은 변속기 오일 부족과 같은 단순한 원인이나 훨씬 더 심각한 기계적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어박스나 변속기 경고등을 무시하면 수리 비용이 많이 들거나 교통 중에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가스캡 표시등

가스캡-표시등

대부분의 자동차에는 주유 캡 표시등이 없지만 엔진 점검 표시등을 조사하는 첫 번째 단계는 주유 캡이 있고 적절하게 조여져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엔진 점검 표시등의 주요 원인은 연료 캡이 느슨하거나 누락된 것입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일부 자동차는 주유구가 열려 있으면 경고를 보냅니다. 대부분의 전기차는 충전 포트 문이 열려 있으면 알려줍니다.

 

상향등 표시등

상향등-표시등

기본 하이빔 헤드라이트 표시등은 하이빔 헤드라이트가 켜져 있을 때 파란색으로 켜지고 일반 로우빔 헤드라이트로 다시 전환하면 꺼집니다.

 

자동차 경고등 종류 느낌표 삼각형 표시

자동차-경고등-종류-느낌표-삼각형-표시

다양한 자동차 경고등 종류가 있지만 국내 차량에 많이 보이는 경고등 하나가 있습니다. 마치 삼각형 안에 느낌표를 연상하게 되는 표시등인데요. 이러한 표시등이 점등된다면 차량 어딘가에 문제가 발생했음을 포괄적으로 알려주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삼각형 느낌표 표시가 나오면 별도로 해당 기능 문제가 되는 표시등까지 함께 점등됩니다. 해외 차량에서는 보기 힘든 표시등이지만, 국내 차량은 의외로 많이 보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삼각형 표시가 뜨면 세부적인 문제가 되는 별도 경고등을 확인하여 문제 해결을 해야 합니다.